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Loading...

전체메뉴

마이크롬바이옴이야기

마이크로바이옴의 올바른 해석을 통한 건강한 세상 만들기, 이지놈이 시작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에는 수없이 많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 중 자신에게 맞는 올바른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많은 프로바이오틱스 건강식품, 어떤 것이 좋을까요?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겠다’라고 결정을 하고 난 다음에도 어떤 제품이 나에게 맞는지 몰라 그저 브랜드 이름을 따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유명한 브랜드 제품을 사더라도 정말 좋은 제품인가? 나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제품인가? 하는 질문을 많이 하게 됩니다. 따라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사기전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고르기 4단계

  • STEP 01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기능성과 섭취목적을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성은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만약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다른 기능성을 광고한다면 식약처로부터 ‘개별인정형원료’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식약처에서는 건강식품원료가 고시된 기능성 이외 다른 기능성을 가지고 있음이 임상적으로 확인된 원료에 대하여 ‘개별인정형원료’ 인증을 주고 있는데 요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중 질 건강 유산균, 다이어트 유산균 등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이 이런 인증을 받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를 함유한 제품입니다. 이런 제품의 경우 보통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보다 고가이기에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성이 아니면 섭취 목적에 맞게 다른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STEP 02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정보확인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

    인증마크가 없다면 식약처에서 인증한 건강식품이 아닙니다.

    식약처를 통하여 정식 수입품에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인증 마크가 붙습니다.

    GMP 마크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는 우수건강기능 식품제조기준으로 이 마크가 있다는 것은 제품이 제조 및 품질관리가 식약처에서 고지한 관리기준을 준수하는 생산처에서 생산되었다는 뜻입니다.

    보장 균 수, 투입 균 수

    투입 균 수 보다는 보장 균 수가 중요합니다.

    보장 균 수는 유통기한의 끝에서 최종적으로 얼마나 많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지를 알려줍니다.
    (식약처 권장 복용량 : 1억 ~ 100억 마리 / 일)

    기능정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기능을 확인하시고 찾으시는 기능에 부합하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코팅의 유무

    프로바이오틱스는 위장관을 통과하면서 위산등에 의하여 거의 다 죽어버리고 아주 소량만 장에 전달 됩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더 많은 프로바이오틱스가 장에 전달되기 위해서는 코팅이 되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STEP 03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정보확인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라벨을 살펴보면 어떤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는지 라벨에 상세히 표시되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이름은 속(genus)이름, 종(species)이름, 고유이름(strai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속이름과 종이름이 같더라도 고유이름이 다른 경우에는 전혀 다른 프로바이오틱스로 분류됩니다.

    예를 들면 ‘Lactobacillus rhamnosus GG ’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프로바이오틱스이며 면역력 향상, 호흡기 문제 감소 등 다양한 효능이 연구를 통해서 밝혀졌고 논문 자료가 많습니다. 반면 일반 Lactobacillus rhamnosus GG 가 가진 효능을 가지고 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특정 기능성을 가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고를 때는 속(genus)이름과 종(species)이름을 보고 구분하지 말고 꼭 고유이름을 기억해서 구분하시기를 바랍니다.

  • STEP 04 프로바이오틱스 함량 정보확인

    시중에 나와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보면 17종 함유, 9종 함유 등 여러가지 프로바이오틱스 종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 제품이 표시광고 처럼 모든 종을 함유하고 있는지 어떤 종을 얼만큼 보유하고 있는지 소비자들에게 그 정보가 전달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2019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러한 이슈에 대응하기 위하여 ㈜이지놈과 함께 ‘유산균 종 확인 메타게놈 분석 프로그램 (PCC)’을 개발하여 제품 라벨에 표시사항과 실제 함유 균주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사하고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포장에 오른쪽과 같은 마크가 있다면 해당 제품의 경우제품 라벨의 표시 정보와 실제로 함유된 프로바이오틱스가 일치한다는 뜻으로, 신뢰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PCC 더 알아보기

전체메뉴